본 포스팅은 다음의 사이트를 참고하였습니다.

http://progtrend.blogspot.com/2018/06/ubuntu-1804-uim.html


Ubuntu 18.04 버전의 디폴트 입력기는 IBus입니다. 하지만, 여러 블로그들의 IBus 한글 입력 설정방법들을 보고 따라해봐도 한글은 입력이 되는데 글자가 입력이 되질 않았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ㅁㄴㅇㄹ <- 이렇게 입력은 되는데 글자 조합이 안되서 ㅎㅏㄴㄱㅡㄹ <- 이런 식으로 입력이 되길래 계속 구글 검색을 해보다가 입력기를 UIM으로 설정하면 아무 문제 없이 잘 작동한다는 글들이 많았고, UIM 입력기를 적용해보니 저 또한 한글 입력이 아주 잘 되었습니다.

 

입력기를 IBus -> UIM으로 설정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uim 패키지를 설치한다.

    2. 기본 입력기를 IBus 대신 uim으로 설정한다.

    3. 사용할 uim을 설정한다.(한영전환 단축키는 뭘로 사용할건지 등등..)

 

 

1. uim 패키지 설치

아래의 명령으로 uim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 sudo apt install uim

 

2. 기본 입력기를 IBus 대신 uim으로 설정한다.

우측 상단의 메뉴버튼을 클릭해 설정 창에 들어갑니다.

 

 

아래 그림의 Input Sources에서 English 하나만 남기고 지웁니다.(만약 저처럼 한글을 추가해주신 분이라면)

 

그러고나서 아래 그림에서처럼 Language Support(언어 지원)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Keyboard input method가 IBus로 설정되어있을텐데, uim으로 바꿔줍니다.

 

 

3. 사용할 uim을 설정한다.(한영전환 단축키는 뭘로 사용할건지 등등..)

먼저 아래 그림의 Input Method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Global settings 탭에서 아래 부분을 '벼루'만 남겨두고 나머지는 다 지웁니다.

uim 입력기는 한글 입력기로 '벼루' 입력기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벼루 키 바인딩 설정입니다. 한영변환 키로 설정하면 되는데 처음에 키 바인딩 인식을 하지 못할 겁니다. 추가적으로 아래의 설정을 같이 해주면 정상적으로 한글 입력이 작동됩니다.

// 오른쪽 Alt키의 기본 키 맵핑을 제거하고 'Hangul'키로 맵핑
$ xmodmap -e 'remove mod1 = Alt_R'
$ xmodmap -e 'keycode 108 = Hangul'

// 오른쪽 Ctrl키의 기본 키 맵핑을 제거하고 'Hangul_Hanja'키로 맵핑
$ xmodmap -e 'remove control = Control_R'
$ xmodmap -e 'keycode 105 = Hangul_Hanja'

// 키 맵핑 저장
$ xmodmap -pke > ~/.Xmod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