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드 트리란?


자식노드가 4개인 트리를 말합니다.

 

 

 

쿼드 트리의 쓰임


쿼드 트리의 대표적인 문제가 흑백 영상의 데이터를 압축하는 문제입니다.

 

 

위의 그림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장 처음의 맵이 모두 흰색(0)이거나, 모두 검은색(1)이 아니기 때문에 압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맵을 4등분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빨간색 라인)
  2. 4등분된 맵에서 각각의 구간을 살펴보면, 왼쪽 위 구간은 모두 0이기 때문에 압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하나의 0으로 표현합니다.
  3. 오른쪽 위 구간은 모두 흰색(0)이거나, 모두 검은색(1)이 아니기 때문에 압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맵을 다시 4등분합니다.
  4. 모든 구간들을 계속 반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