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구조] 쿼드 트리 (Quad Tree)
쿼드 트리란?
자식노드가 4개인 트리를 말합니다.
쿼드 트리의 쓰임
쿼드 트리의 대표적인 문제가 흑백 영상의 데이터를 압축하는 문제입니다.
위의 그림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장 처음의 맵이 모두 흰색(0)이거나, 모두 검은색(1)이 아니기 때문에 압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맵을 4등분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빨간색 라인)
- 4등분된 맵에서 각각의 구간을 살펴보면, 왼쪽 위 구간은 모두 0이기 때문에 압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하나의 0으로 표현합니다.
- 오른쪽 위 구간은 모두 흰색(0)이거나, 모두 검은색(1)이 아니기 때문에 압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맵을 다시 4등분합니다.
- 모든 구간들을 계속 반복합니다.
'Algorithm > The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료구조] 그래프(Graph) (0) | 2019.12.10 |
---|---|
[자료구조] 서로소 집합(Disjoint-Set) (0) | 2019.11.13 |
[알고리즘] 동적 계획법(Dynamic Programming) (0) | 2019.10.24 |
[자료구조] 이분 그래프 (Bipartite Graph) (0) | 2019.09.24 |
[알고리즘] 백트래킹(Backtracking) (0) | 2019.09.02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자료구조] 서로소 집합(Disjoint-Set)
[자료구조] 서로소 집합(Disjoint-Set)
2019.11.13 -
[알고리즘] 동적 계획법(Dynamic Programming)
[알고리즘] 동적 계획법(Dynamic Programming)
2019.10.24 -
[자료구조] 이분 그래프 (Bipartite Graph)
[자료구조] 이분 그래프 (Bipartite Graph)
2019.09.24 -
[알고리즘] 백트래킹(Backtracking)
[알고리즘] 백트래킹(Backtracking)
2019.09.02